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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제주맥주 - "수제맥주의 대중화, 주류 가격 인상 BBQ 블루보틀 콜라보레이션"

by 했님

안녕하세요.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심상치 않아보입니다. 미국의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CPI)는 전년동기대비 7.5%오르며, 40년만에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인플레이션이란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의 가치가 하락해, 물가가 계속해서 오르는 것을 말합니다.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의 이유로 일자리 전환율 급증으로 보여진다고하네요. 코로나 장기화로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크게 올랐다는 분석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금리도 계속해서 오르고있고, 우리나라 역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중에서도 소주와 맥주값이 오른다는 소식도 보여주면서 관심을 받은 종목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 드릴 기업은 "제주맥주"입니다.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맥주이라고 부리우는 수제맥주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제주맥주 홈페이지

그럼 제주맥주의 사업개요 먼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맥주 사업개요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맥주의 대중화'라는 비전을 가지고 2015년 02월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해외 수입맥주의 다양화, 하우스 맥주 및 소규모 양조장이 증가하면서 대중들이 다양한 맥주에 관심을 가지고 되고, 프리미엄 맥주에 대한 관심도도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제주맥주는 이러한 트렌드의 변화로 우수한 품질의 다양한 맥주를 대량생산함으로써 니즈를 충족시키고, 국내 맥주시장의 질적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 뉴욕 1위 크래프트 맥주회사인 '브루클린 브루어리;와 파트너쉽 체결을 하여 양조장 운영 및 노하우, 양조기술등을 전수받고 있고, 2017년에는 공정 최고의 주류설비 제조사로 부터 설비를 도입하여 양조장을 완공하고, 일반맥주제조면허를 취득하였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품목 2021년 3분기
(제7기)
2020년
(제6기)
2019년
(제5기)
매출액 비중 매출액 비중 매출액 비중
맥주 제주위트에일 외 내 수 20,291 96.4 21,037 97.6 6,513 89.0
수 출 179 0.9 120 0.6 84 1.1
합 계 20,470 97.3 21,157 98.2 6,597 90.2
기타 양조장 투어 외 내 수 574 2.7 398 1.8 702 9.6
수 출 - - - - 18 0.2
합 계 574 2.7 398 1.8 720 9.8
합 계 내 수 20,865 99.1 21,435 99.4 7,215 98.6
수 출 179 0.9 120 0.6 102 1.4
합 계 21,044 100 21,555 100 7,317 100

(2021년 3분기 분기보고서)

맥주의 내수의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수출의 비율도 약소하지만 계속해서 증가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양조장 투어는 2019년까지는 약간의 수익이 났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2020년에는 반으로 줄어든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코로나가 풀린다면 수익을 낼 수 있는 아이템 중 하나 일 것 같아 보입니다.

2018년에는 크래프트 맥주 업계 내 브랜드 인지도 1위, 매출 1위를 달성하면서 큰 성장을 이뤘으며, 2021년 5월에 특례상장으로 2021년 5월에 코스닥 시장이 진입했습니다.

특례상장이란, 현재의 기업의 가치나 이익보다는 미래 가능성을 보고 기회를 주는 제도로써, 제주맥주의 매출은 계속해서 증가추세를 보였지만, 상장 후 순이익은 계속해서 적자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제주맥주가 비록 지금은 적자를 내고 있지만, 시장점유율이 계속해서 증가추세로 보여지며, 현신성 및 성장 가능성을 이유로 기회를 준 것으로 보여지네요.

2021년 상장을 하면서 얻은 공모자금은 양조장 R&D 역량 강화 및 해외 현지 파트너사 발굴에 쓰일 것이라고 밝혔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어떤한 제주맥주는 어떠한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지 사업분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맥주 사업분야

제주맥주의 주요 매출은 이름대로 크래프톤 맥주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것을 주로 하고 있으며, 양조장 투어등으로 수익을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인/프리미엄 브랜드

메인 브랜드로는 세 가지의 제주위트에일, 제주펠롱에일, 제주거멍에일프리미엄 브랜인 제주맥주 배럴시리즈 및 커피골든에일이 있습니다. 맥주도 음식이라는 본질을 잊지 않고 품질에 심혈을 기울이는 동시에 제품 개발에있어 제주를 담고자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제주에서 나는 원재료를 사용하거나, 제주의 요소를 모티브로 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 중 아래의 제주 위트 에일은 세계 3대 맥주 품평회인 AIBA에서 밀맥주 부문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맥주라고 합니다. 좋은 평을 받았다고 하니 한번 마셔보고 싶네요 ㅎㅎ

제주 위트 에일 (제주맥주 홈페이지)

2.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메인 브랜드 제품 외에도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특색 있는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빠르게 크래프트 맥주의 성장 독려를 시작한 종합유통 전문회사인 지에스리테일㈜,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크래프트 맥주 프랜차이즈 회사인 데일리비어㈜, 다양한 분야에서 문화 마케팅을 선도하는 현대카드㈜ 및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인 제너시스BBQ와 합작으로 섯 가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들어올 때부터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블루보틀과도 콜라보하여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으며, 제주 블루보틀점에서 구입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인기가 장난 아닐 것 같네요.

제주맥주 블루보틀 에디션 (제주맥주 홈페이지)

3. 양조장 견학

양조장 견학 (제주맥주 홈페이지)

양조장 견학 프로그램은 유료(22,000원)로 진행되며, 비어 도슨트(맥주 전문가)가 약 40분에 걸쳐 맥주가 만들어지는 모든과정 및 맥주의 역사와 종류 등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투어객들은 비어 도슨트의 설명을 들으며 투어 공간의 통유리를 통해 양조, 패키징 등의 설비 및 생산라인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설명만 듣는 것이 아니라 실험실 컨셉으로 디자인된 공간에서 맥주의 여러 원료들을 직접 만지고, 향을 맡고, 먹어보며 오감으로 맥주의 탄생을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 당사 프로그램의 가장 큰 경쟁력입니다.

이 외에도 글로벌 공인 맥주 전문가 자격증을 가진 직원이 운영하는 비어 테이스팅 클래스, 맥주 전용잔 만들기 등의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별도로 진행하고 있으며, 전용잔, 오프너, 마그넷 등의 제주맥주 자체 기념품 및 제주 아티스트들과 협업한 기념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20~30대를 겨냥한 마케팅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케팅 방법이 되게 신선한 느낌이 들었네요. 체험이나 여러가지 이벤트를 통하여 그것들을 즐기는 동안에 노출이 되도록하는 신선하면서도 재밌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색감이나 표현도 젊은층을 겨냥한 방법처럼 보여졌네요. (모... 주관적 생각이긴 합니다...ㅎ)

그렇다면 잡담은 그만하고, 제주맥주의 실적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맥주 실적분석

제주맥주 기업실적분석

제주맥주의 매출액은 계속해서 증가추세로 보여지긴 합니다. 2021년에는 약 288억원으로 집계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적자는 계속해서 지속 되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영업손실 약 72억원, 당기 순손실은 81억원입니다. 그 이유는 판매관리비의 증가, 재료등의 증가로 인한 이익감소, 광고비용등의 이유로 적자를 달성했습니다.

2021년도에 상장한 주식이고,, 적자폭이 크니,,, 배당은 당연히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제주맥주 주가현황(22.02.15일자 기준)

제주맥주의 시가총앤은 1,627억원, 현재주가는 2,870원입니다. 최근 큰폭으로 오르고, 현재는 하방의 모습을 보여주기는 합니다. 최근 큰폭으로 오른 이유는 가격인상에 있습니다. 제주맥주는 적자를 개선하기위한 노력으로 가격인상이라는 카드를 들었습니다. 편의점에서 4캔에 만원에 팔던 것을 만천원으로 올렸다고 하네요.

그리고 4월 주세 인상 소식으로 주가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원자재 가격급등, 물류비 인상으로 어쩔 수 없는 모습으로 보여지긴 합니다. 아무래도 수제 맥주인 만큼 기존의 맥주보다 원자재, 관리비가 더 많이 드는만큼 홍보 목적으로 싸게 파는 전략이겠지만, 이때문에 적자폭이 너무 커진 것 같네요.

제주맥주는 "영국,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동유럽 일부 국가에 수출을 확정했다"라고 하면서 실적 개선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고 하네요.

적자가 너무 큰 지금, 실적개선을 통해 흑자로 전환하여 좋은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으로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고, 매수/매도 추천글은 아님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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