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경제/기업분석

[기업분석] HMM - "코로나로 인한 물류 대란, 역대 최고 실적, 해운관련주 컨테이너"

by 했님 2022. 1. 26.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 드릴 종목은 "HMM"입니다.

HMM은 해운 운송을 하는 업체입니다. 작년 꽤나 뜨거운 열풍이 불었었죠. 

그당시 HMM이 크게 관심을 받았던 이유는 수에즈 운하의 사고에 더불어 코로나로 인하여 물류의 물량이 갑자기 엄청나게 늘어났고, 그로 인하여 물류 대란이었습니다.

그런 상황이 오면서 한달이 걸리면 물품이 두달이 걸리게 되고, 그러면서 운송비용은 계속해서 증가했었습니다.

그래서 HMM은 해운운송관련주, 물류관련주로 크게 관심을 받았었습니다.

그래서 그 관심은 해운, 조선 관련주로도 꽤나 많은 유입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사실 조선은 수주로 인하여 많은 관심을 받은 이유도 있긴하지만요..ㅎ)

HMM 홈페이지

 

 

 

그래서 그렇게 많은 관심을 받은 기업인 HMM이 무슨 업종에서 무슨 일을 영위하는지 궁금하였기에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MM 기업개요

우리나라 해운산업을 이끌어온 HMM은 1976년 3척의 유조선으로 시작해 현재 120여척의 다양한 선박을 비롯해 방대한 글로벌 네트워크와 물류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과 숙련된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세계 110여 개국에 글로벌 네트워크를 거느린 세계적인 종합물류기업으로 자리매김 했습니다.

HMM 홈페이지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출액
컨테이너 용역 컨테이너 운송 컨테이너 수송 8,760,478
벌크 용역 벌크화물 운송 벌크화물 수송 473,459
기타(*) 용역 터미널 등 터미널운영 등 117,170
합계 - - - 9,351,107

HMM은 해운 운송을 영위하는 업체기에 매출은 전체가 다 해운 운송 비용입니다.

코로나 이전보다 매출액이 엄청나게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그 이유는 선박의 수는 줄고, 코로나로 인하여 배송이 늘어나 운송비용을 늘려 비용을 창출함과 동시에 물량의 증가로 인한 수익으로 큰 수익을 얻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HMM은 어떤 운송사업을 영위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HMM 사업분야

1.컨테이너 분야

HMM 홈페이지

HMM은 컨테이너의 운송으로 가장 큰 수익을 내고 있는데 78척의 배로 운송을 하고 있으며, 운송 물품은 모든 제품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식료품, 장비, 자동차 등 모든 제품을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020년에는 공동 운항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네트워크를 구축해 선복량 확대를 통해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고 하네요.

위험화물, 냉동화물, 중량화물등 특수화물들도 같이 운송을 한다고 하니, 이러한 제품들은 당연히 기존의 제품들보다 운송료가 비싸 수익군으로 좋은 것 같네요.

2. 벌크 분야

HMM 홈페이지

벌크선은 크게 원유, 철광석 및 석탄등의 대량 화물, 철강사 종합상사들이 취급하는 목재, 철강등을 위주로 운송하는 분야입니다.

사실 운송영역에서는 크게 설명 드릴 부분이 없긴하네요...ㅎ

제한된 배로 얼마나 많은 양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송이 가능하냐가 이 분야에서는 가장 중요한 사업분야가 아닐까 싶네요.

그렇다면 HMM의 실적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HMM 기업분석

HMM 기업실적분석

사실 HMM의 실적은 실로 대단한 수준입니다. 2019년까지 적자를 계속해서 기록하다 2020년 오름세가 보이더니 21년도에는 말도 안되는 실적을 보여주죠..... 영업이익률이 51%라니 이런 수치는 참으로 보기 어려운 수치죠. 

HMM 현재주가 (22.01.26일자 기준)

HMM의 시가총액은 11조 1,256억원, 주가는 22,750원 입니다. 실적이 너무나도 좋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하락이 가능한건가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이유는 있습니다.

1. 산업은행의 전환사채(CB)

전환사채란 만기시에 회사 주식으로 전환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그래서 처음 발행가보다 10배가 오른 상태에서 산업은행이 바보가 아니라면 당연히 주식으로 전환을 하게 되겠죠.

그럼 주식으로 전환하게 되면 문제가 무엇이냐.. 그건 주식의 수가 늘어나면서, 주식의 가격이 조정이되고, 거래가능한 물량이 크게 늘어난다는 것이죠....

그런데 산업은행이 가지고 있던 사채의 비중은 17.6%라고하니 실로 엄청난 수치입니다.

2. 운임비용의 불확실성

운임비용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HMM 역시 큰 이익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점차 코로나의 종식이 예견되자 관심은 크게 올랐던 곳부터 영향을 받는 것 같네요. (저희는 오늘자로 최고 확진자수가 나왔는데 말이죠...)

현재 많은 증권사에서는 하락이 시작 될 것이라고 예견해 했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렇게 매출이 크게 보이는 회사가 한순간에 큰 하락세를 보였던 것이죠. 

하지만 회사자체로써, 코로나도 나아지지 않는 시점, 그리고 현재도 많은 컨테이너 물량이 쌓여있어 이번년도도 최고 실적을 예상한다고 하더라고요.

많은분들이 HMM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것 같습니다. 사실 주가는 어느정도 미래가 선반영되어있고, 크게 올랐던 주가라서 다시 큰폭으로 떨어지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이러한 실적이 계속해서 유지된다면 분명 가치는 입증 될 것 같습니다.

(PER만 보더라고 2.87배 실적이 증가하면 더 낮아지고 그럼 더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가장 중요한건 회사의 가치를 믿고, 현명하게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성공적인 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으로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고, 매수/매도 추천글은 아님을 밝힙니다.
감사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기업 ▼▼

[기업분석] LG이노텍 - "엄청난 실적, 계속 되는 수주, 테슬라, 애플과 어디까지 갈 것인가?"

 

[기업분석] LG이노텍 - "엄청난 실적, 계속 되는 수주, 테슬라, 애플과 어디까지 갈 것인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엄청난 실적으로 엄청난 주가 상승중인!!! 계속해서 실적이 생기는 회사를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LG이노텍" 입니다. LG 이노텍은 작년 11월쯔음 부터 계속해서 우상향을 하고

new-sun.tistory.com

[기업분석] 한화솔루션 - "여전한 태양광에너지의 대장주??"

 

[기업분석] 한화솔루션 - "여전한 태양광에너지의 대장주??"

안녕하세요. 요새 장이 좋지 않아 다들 마음이 싱숭생숭하실 듯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가지고 있는 종목에 대하여 다시 한번 종목에 대한 믿음을 가질 필요가 있어야 할 듯합니다. 오늘 소개드

new-sun.tistory.com

[기업분석] 스튜디오드래곤 - "국내 드라마 점유율 1위, 콘텐츠 뜻의 정석!!"

 

[기업분석] 스튜디오드래곤 - "국내 드라마 점유율 1위, 콘텐츠 뜻의 정석!!"

안녕하세요. 오늘 분석 해볼 기업은 "스튜디오드래곤"입니다. 요즘 지상파 방송보다는 OTT쪽의 관심이 더 많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저도 지상파, 생방송을 보기보다는 OTT 콘텐츠를 통해 다시보기

new-sun.tistory.com

[기업분석] LG에너지솔루션 - "2022년 첫 공모주 대어 청약 상장일 주관사 청약일정"

 

[기업분석] LG에너지솔루션 - "2022년 첫 공모주 대어 청약 상장일 주관사 청약일정"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2년 가장 큰 화제를 몰고 다니는 공모주인 "LG에너지솔루션"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LG화학에서 배터리 관련 부문이 분사하여 나온 기업입니다.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로

new-su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