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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칩스앤미디어 - "팹리스 IP 대표주자, 비메모리 비전 딥러닝 IP ISP CP"

by 했님

안녕하세요.

어제자로 SK하이닉스가 실적을 발표했죠. 메모리 반도체가 호황에 힘입어 사상 최대 매출액인 약 43조를 달성했으며, 영업이익은 12조를 달성했습니다. 비대면 IT 수요가 늘어나 좋은 매출을 달성했다고 하네요.

그래서 반도체의 실적은 앞으로 향후 몇년은 증가 할 것으로 생각이 들기합니다.

그래서 반도체관련주, 팹리스를 영위하는 회사를 분석해보려 합니다.

오늘 소개드릴 기업은 "칩스앤미디어" 입니다.

칩스앤미디어는 반도체에 들어가는 비디오 분야의 설계자산(IP:Intellectual Property)인 기술을 판매하여 수익을 내는 회사입니다. 

칩스앤미디어 홈페이지

그렇다면 칩스앤미디어가 무슨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칩스앤미디어 기업개요

칩스앤미디어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설립하였습니다.

칩스앤미디어는 비디오를 위한 반도체 설계 자산(SIP: Silicon Intellectual Property)을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상장 회사 입니다. 반도체 설계자산(SIP)이란 반도체 칩에 내장되어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블록으로, 칩스앤미디어의 IP는 동영상을 녹화, 재생, 처리 하는 비디오 기술 분야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의 비디오 IP는 고성능, 저전력, 낮은 메모리 대역 (Bandwidth) 특성 및 잘 검증된 환경으로 고객에게 높은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단위 : 천원)

구분 2021년 3분기 (제19기) 2020년 (제18기) 2019년 (제17기)
라이선스 수출 3,968,013 6,614,382 8,421,908
내수 688,000 480,000 360,000
소계 4,656,013 7,094,382 8,781,908
로열티 수출 6,933,101 7,508,272 6,665,838
내수 179,339 181,186 172,287
소계 7,112,440 7,689,458 6,838,125
용역 수출 697,421 502,483 305,354
내수 37,503 114,300 222,823
소계 734,924 616,783 528,177
수출 11,598,536 14,625,137 15,393,100
내수 904,842 775,486 755,110
합계 12,503,377 15,400,623 16,148,210

(2021년 09월 분기보고서 매출실적)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침스앤미디어 IPO자료

칩스앤미디어는  반도체설계자산중에서도 비디오 분야의 IP를 판매하는 업체로써,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가 아닌 설계자산인 기술을 파는 회사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기술로써 수익을 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사업분야

1. Video Codecs

칩스앤미디어 홈페이지
칩스앤미디어 IPO 자료

칩스앤미디어의 주요 수출군인 Video Codecs은 정말 여러 분야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디오 기술로는 자동차분야, 모바일 기기, 영상등 정말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죠.

비디오 코덱을 사용하는 이유는, 높은 화질의 비디오나 큰 용량의 비디오를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기위하여 비디오 전용 칩을 사용함으로써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는 점점 더 사람의 인식이 아닌 카메라를 이용한 인식을 통해 제품을 제어하고, 통제하는 시각적인 요소를 많이 사용합니다. 사실 자율주행도 같은 맥락이라고도 볼 수 있죠. 카메라에 담긴 내용을 분석하고 통제를 하는 것이기에 비디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라이센스를 사용함으로써 그 효율을 높혀 제품의 안정성을 높히는 일입니다.

2. Computer Vision

컴퓨터 비전은 위에서 언급드린 것과 같이 비디오를 이용하여 분석하여 통제, 제어가 가능하도록 판단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딥러닝 또한 이러한 비전을 이용하여 숙달, 반복되는 과정을 기록하고, 같은 문제가 생기지않도록 인식하고 판단하여 알려주거나 스스로 제어가 가능하도록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Object Detection IP는 보행자, 차량, 자전거, 오토바이등 객체를 검출하고 움직임을 감지해 대상 물체에 대한 정확한 형상정보를 영상 보안기기와 차량에 제공할 수 있는 비전 프로세싱 기술이라고 하네요.

낮은 해상도를 딥러닝을 이용해 해상도 변환 (칩스앤미디어 홈페이지)

또한 Super Resolution은 해상도가 낮은 영상을 단순한 확대가 아닌, 딥러닝 기반의 알고리즘을 통해 높은 해상도로 변환하는 기술로써 TV칩, STB칩에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ISP(Image Signal Processing) - 카메라의 센서를 이용하여 입력되는 영상의 왜곡 및 결함등을 보정하는 기능

CP(Computational Photography) - ISP로도 되지않는 영상, 열악한 외부 환경에서의 촬영된 영상의 화질을 높이는 기능

적용분야 (칩스앤미디어 IPO자료)

이러한 기술도 개발하여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특히 CP는 낮은 해상도, 열악한 외부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기에 자율주행 자동차등의 외부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에 적용되어 사용 됩니다. 외부에서는 천재지변, 낮밤등 언제나 항상 인식이 가능해야하기에 높은 기술력을 요하며, 자리만 잡는다면 굉장히 진출분야가 넓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그렇다면 칩스앤미디어의 실적은 어떠한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실적분석

칩스앤미디어 IPO 자료

우선 칩스앤미디어는 팹리스 회사로써 원가 및 개발비가 들지않는 사업을 영위하여 매출을 내고 있습니다. 팹리스는 애플과 같이 반도체를 직접생산하지 않고, 라이센스만을 개발하여 라이센스를 판매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쉽게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닌 그 제품이 제어가 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판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그래서 재고나 설비의 리스크도 없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 기업실적분석

칩스앤미디어의 21년도 매출액은 약 180억원, 영업이익 40억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사업군에 비해 매출이 아쉬운 수치인 것 같네요. 영업이익률은 20%대로 괜찮은 수준으로 보이네요. 대표적인 팹리스 회사인 애플은 약 28%의 순이익률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매출이 아쉽긴 합니다.

칩스앤미디어 현재주가(22.01.30일자 기준)

칩스앤미디어의 시가총액은 2,169억원, 현재주가는 22,500원 입니다. 매출에 대비하여 시총은 높은 편이라고 생각이 들긴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적용될 분야가 계속해서 증가함에 대한 기대수치도 반영 된 것으로 보여지네요.

칩스앤미디어 IPO 자료

칩스앤미디어는 여러 글로벌한 기업에게 라이센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앞으로 발전하는 미래에는 비디오를 통한 사업군이 증가 할 것으로 보여 굉장히 매력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는 아직 아쉬운 매출을 달성하고 있지만, 작게나마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적용 분야가 넓어져 수익도 계속해서 증가 하지 않을까 예상이 되는 기업이네요.

투자는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곳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런 좋은 투자를 하기위해서는 투자하는 곳을 알아보는 건 필수조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록 내용이 부족 할 수 있지만, 어떠한 사업을 영위하는지 아시고 그 분야를 더 자세히 알아 볼 수있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면 저는 만족스러울 것 같네요. ^^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으로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고, 매수/매도 추천글은 아님을 밝힙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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