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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제이엔케이히터 - "친환경에 걸맞는 수소 충전소의 시작"

by 했님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이엔케이히터"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기업은 현재 가장 핫한 2차전지의 전기차에 뒤를 이어 친환경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차에 관련있는 수소 충전소를 만드는 기업입니다.

제이엔케이히터

 

개요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이익 창출단위, 제품 및 제조공정의 특징,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등을 고려할때 FH(산업용가열로) 부문과 수소사업부문으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사업부문회사명주요 재화/용역사업내용

FH(산업용가열로)
부문
제이엔케이히터㈜
(주)아이플랜트
산업용가열로 정유/석유화학 플랜트
설계, 제조, 시공
수소사업부문 제이엔케이히터㈜

수소추출기
수소충전소
수소추출기/수소충전소
설계, 제조, 시공, 운영 및 유지보수


당사는 국내 유일의 산업용가열로 전문기업으로 전 세계 정유 및 석유화학 플랜트 시장에서 가열로 설계, 제작, 설치, 유지 관리, 보수 및 개조 업무를 수행해 왔습니다.  산업용 가열로는 정유 및 석유화학 플랜트에서 원유정제를 위한 핵심 설비로 사용되며,주요 고객사로는 현대케미칼, 에스오일, YNCC, FCFC 등 사업주 기업들과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 삼성엔지니어링, 지에스건설, SK에코플랜트, Toyo Engineering 등 EPC 기업들이 있습니다. 가열로 분야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약 10개의 업체가 시장에 참여중이나, 당사는 독자적으로 확보한 기술을 바탕으로 선도기업으로 성장하여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가열로의 한 종류인 정유 및 비료 공장용 대용량 개질기(SMR)의 제작 공급 이력을 바탕으로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가스공사 등과 협력해 수소산업 관련 국책과제 등을 수행하며 수소추출기를 개발했으며, 자체적으로 개질 방식의 수소추출기를 개발 및 상용화하여 공급을 시작하였습니다. 당사는 '온사이트'방식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수소추출기 개발 공급을 기본사업으로 하지만, 수소추출기를 같이 활용할 수있는 '오프사이트'방식 수소충전소 구축사업도 병행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약 20개소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 완료 또는 구축중입니다. 향후에도 기술 고도화, 원가 경쟁력 강화,지자체별 주기적 방문관리 등 영업 전략을 통해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의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며, 오프사이트형 수소충전소와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충전소 등 수소 관련 사업을 확장시켜 2025년까지 1,000억 원대 매출 신장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제이엔케이히터 홈페이지

가장 크게 2가지 핵심 기술로 산업용 가열로, 수소충전소를 중점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1. 산업용 가열로

- 석유화학/정유 플랜트에서 원유 등을 정제하기 위한 핵심 설비

- 동사는 정유플랜트, 석유화학 플랜트에 적용

- 국내 유일 산업용 가열로 기업

- 주요 고객사는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한화토탈 등

2. 수소충전소

- 동사는 추출 수소, 수전해 수소를 이용하는 현지공급방식(On-site)

- 산업용 가열로의 수증기 개질 가열로 기술 기반

- 도시가스 및 LPG 개질에 의한 수소제조장치 기술력 보유

 

제이엔케이히터 홈페이지

현재 제이엔케이히터는 도시가스 및 LNG 개질에 의한 수소제조장치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기반으로 On-Site 방식을 충전소 구축 사업을 하고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장단점을 나눠보자면,

A. off-site 수소 충전소

→ 큰 부지없이 수소 충전소 운영이 가능하나, 트레일러를 통한 이동이 필요하므로 운송비가 들고, 운송에 필요한 특수 수소 트레일러가 필요

B. on-site 수소 충전소

→ 수소 제조장치를 설치해야 할 넓은 부지가 필요하나, 직접 생산을 하기에 특수 트레일러는 필요하지않고, 생산이 가능하므로 필요에 의해 얼마든지 제조가 가능함.

 

앞으로 수소가 더욱 더 보급화 된다고 하면 on-site 방식이 더 유리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이엔케이히터 홈페이지

국가에서도 수소 충전소에 관심을 가지며 계속해서 늘어날 예정이며, 많은 자동차 회사에서는 내연기관 대신 2차전지를 사용하는 전기차, 수소를 이용한 수소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몇일 전 제네시스에서 수소차 개발을 중단했다는 소식이 들려와, 수소관련주에 큰 영향을 끼친것으로 보여지지만,

현대차에서는 2040년 수소에너지 대중화를 선언한 만큼 아직 수소차에 대한 기대가 완전히 무너졌다고는 볼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주가가 많이 떨어지고,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지만, 수소가 다시하여금 이슈를 받게 된다면 큰폭으로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를 이렇다 할 실적을 내고 있지는 못하지만 수소의 상용화로 인한 수소충전소 확장은 이미 정해져 있는 부분이고 시간을 두고 지켜본다면 굉장한 성장을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시가 총액은 현재 22/01/03일 기준 1,381억원으로 책정 되어있습니다. 친환경 수소 관련주임에도 낮은 시총을 가지고 있는 만큼, 크게 성장 할 가치가 있는 회사로 보여집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끝으로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고, 매수/매도 추천글은 아님을 밝힙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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