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경제/기업분석

[기업분석] 제우스 - "반도체 세정장비 기술력 세계 최고 수준 "

by 했님 2024. 4. 16.
제우스 현재주가 확인 종목토론방 바로가기

 

 

오늘은 어제에 이은 2탄으로 반도체 관련주를 가지고 왔습니다.

오늘 소개 드릴 기업은 "제우스"입니다. 케이씨텍과 매출처가 곂쳐 경쟁사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제우스 역시 주요장비는 "습식 세정장비"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로봇분야로 진출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제우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우스 홈페이지

개요

 

당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매엽식 웨이퍼 세정장비, 디스플레이 열 장비, 검사장비, 공정장비 및 산업용 Robot, Process 플러그 밸브 등을 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Batch 및 Single 타입 반도체 웨이퍼 습식장비를 모두 생산하고 있으며, HP/CP System, 예비건조로(Pre-Bake System), 공정장비, LCD 용 Inspection System(검사기) 등의  디스플레이 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 품목 주요상표 매출액(백만원) 매출비율(% )
LCD장비 및 태양전지 장비 LCD 및 태양전지용 Glass의 반송과 정보 처리를 담당하는 통합 관리 System HELIA 33,146 11.66
반도체 제조 장비 반도체 세정장비 Apollon, Venus 186,998 65.80
플러그 밸브 장비 플러그밸브 외 기타 장치 - 14,477 5.09
FA 및 진공 산업용 ROBOT 및 PUMP ZERO 49,581 17.45
총계 284,202 100.00

제우스의 주요 매출 순은 반도체 제조 장비, FA 및 진공, LCD 및 태양전지 장비, 플러그 밸브 장비 순 입니다.

주요 제품 소개

1. 반도체 세정 장비

제우스 홈페이지 (단일 습식 세척장비)

 

제우스 홈페이지 (배치 습식 세척장비)

제우스 습식 세척장비는 종류로는 싱글형과 배치형이 있습니다.

싱글형은 웨이퍼 세척을 하나씩, 배치형은 웨이퍼 세척을 여러개를 한번에 세척하는 장비입니다.

하지만 싱글형이 세척 효과가 뛰어나 싱글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싱글형과 배치형을 같이 생산하는 기업은 제우스가 국내유일이라고 하네요.

제우스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인 65.8%를 차지 하고 있습니다.

 

2. Cryo Pump

반도체 제조공정 및 일반 산업체 박막 공정에 주로 사용되는 Cryo Pump를 취급하며 세계시장 1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우스 홈페이지 (Cryo Pump)

 

3. LCD 장비

제우스 홈페이지 (HP/CP System)

 

LCD 생산공정에 필요한 장비로,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국산화에 성공하여, LCD 장비 역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우스 실적분석

 

 

기업실적분석

 

2021년 실적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2020년 매출액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PER는 12.6배 수준으로 반도체관련 테마 대비 낮은 편이지만, 장비회사는 영업이익률은 대체적으로 10% 이상을 상회하지만, 제우스는 평균 5%로 굉장히 낮은 수치여서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네요.

제우스 주가현황 (22/01/10 기준)

제우스의 시가 총액은 2,414억원으로 매출액보다는 낮은 수준으로 잡혀 있으며, 주가가 바닥을 찍으면서 지금은 우상향 을 보이다가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제우스는 현재 다관절 로봇 시장에도 뛰어 들면서 사업에 대해서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제우스는 일본의 LOHC(수소 대량저장, 운동기술) 전문기업인 Hrein Energy의 지분을 25.33%를 보유하고 있어 수소관련주로도 편입되어 있습니다.

높은 기술력과 좋은 테마를 가지고 있는 제우스는 실적 개선만 된다며, 좋은 흐름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끝으로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고, 매수/매도 추천글은 아님을 밝힙니다.

감사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기업 ▼▼

<케이씨텍 - "반도체 장비, 반도체 소재의 기대주">

 

[기업분석] 케이씨텍 - "반도체 장비, 반도체 소재의 기대주"

안녕하세요. 요즘 뉴스에 보면 자동차 제조 회사에서는 생산일정이 엄청 밀렸다는 뉴스를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그 이유는 바로 코로나로 인하여 반도체 공장들이 생산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new-sun.tistory.com

 

<미래컴퍼니 -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의료용 로봇, 전고체배터리>

 

[기업분석] 미래컴퍼니 - " 반도체/디스플레이, 전고체배터리, 의료용 로봇 3가지 테마? "

안녕하세요. 오늘은 “ 미래컴퍼니 ” 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기업의 테마는 1.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장비 2. 의료용 로봇 3. 전고체 배터리 총 3가지 테마로 분류가 되어있는걸

new-su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