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경제/기업분석

[기업분석] 현대에너지솔루션 - "친환경 태양광 에너지의 반란?"

by 했님 2022. 1. 4.

안녕하세요.

작년 이맘때만 해도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종목 중에 하나로 손꼽혔지만, 코로나가 장기전으로 돌입한 만큼 국가적으로 코로나 대응으로 인해 친환경에 많은 힘을 쏟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는 언젠가 종식되며, 친환경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있기에 한번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현대에너지솔루션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기업의 테마는 친환경테마로써, 그중에서도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태양광패널, 모듈을 제작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개요

당사는 지속적인 R&D 투자와 최첨단 생산 설비 확충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태양광 셀과 모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인버터, ESS, 시스템 설치 및 다양한 설치환경별 최적의 태양광 솔루션을 제공하며 태양광 에너지 산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분기보고서 (2021년 09월)

현재 제조원가 중에서 웨이퍼 및 모듈 주자재인 폴리 실리콘 가격이 급등하면서 구매단가가 상승하여 단기적으로 가격이 상승하겠지만, 이러한 원자재 가격 급등에 대응하기 위하여 모듈경량화, 고출력 모듈생산등을 추진하면서 원자재 가격을 절감에 힘쓰고 있어 장기적으로 가격이 안정화 될것으로 보여집니다.

 

당사는 충북 음성공장에서 주요 제품인 셀과 모듈을 자체 생산하고 있으며, 해외 Top-tier 태양광 셀/모듈 제조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추가적인 공급능력 확보 및 생산유연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셀의 경우, '204분기부터 기존 구형 생산라인을 대체하기 위한 신규 설비 투자를 진행하여 양산 안정화 단계가 진행 중이고, 내년 상반기에도 추가적인 보완투자를 통해 생산능력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고출력 셀 생산을 위한 기술 개발 및 투자도지속해 갈 것 입니다.

모듈의 경우, 국내 및 미주시장 등에 고출력 제품을 공급하기 위한 노후설비 교체 투자가 진행되어 '204분기부터 신규 생산라인이 가동 중이고, 올해 하반기 추가적인 설비투자를 통해 최신 고출력 모듈 생산라인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홈페이지

홈페이지를 보시면 크게 4가지 분야로 구분해 놓았지만, 결국은 태양광 모듈, 패널을 이용하여 적은 태양열로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만들고, 그 에너지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술개발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대에너지솔루션 통합보고서

현대에너지솔루션의 통합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 팩토리를 신설하여, 기존 시설에 약 1.2배 되는 케파를 증설하여 태양광 모듈 생산 능력을 확대시키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에서 처음으로 방음터널용 양면 태양광 솔루션을 적용시켜, 방음의 역할은 물론 태양광에너지도 사용 가능하도록 개발하여 적용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국내 대표 ESG 평가기관 2곳에서 A, AA를 받아, 상반기보다 두단계 높은 등급음 받으며 그 가치를 더욱 인정 받았다고 보여집니다.

 

올해 현대에너지 솔루션에 매출은 6829억원으로 전망되며, 작년보다 약 20프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주가(22.01.03 기준)

하지만, 작년 친환경주가 주목 받았을 당시에 46,000원까지 올라갔던 주가는 현재 2만원 선을 지지하고 있으며, 횡보하는 모습으로 보여집니다.

 

시가총액은 2,394억원은 같은 테마인 한화솔루션 (6조 8천억수준)에 비하면 한참 못미치는 수준이긴합니다. 그리고 현재 친환경관련 테마가 관심에서 멀어지고 그로인해 거래량도 급감하면서 큰 이슈가 생기기 전까지는 상승하려면 시간이 더 걸리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종목자체만 두고 봤을 때는 한화솔루션과 비교 할 만큼 충분한 기술력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한화솔루션(한화큐셀)의 입지를 따라가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태양광이 주목을 받게 되고 태양광 시장이 더욱 커진다면 한화솔루션보다는 현대에너지솔루션이 더욱 큰폭으로 성장곡선을 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끝으로 이 글은 개인적인 의견이고, 매수/매도 추천글은 아님을 밝힙니다.

 

감사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기업 ▼▼

<제이엔케이히터 - 수소충전소 관련주>

 

[기업분석] 제이엔케이히터-"친환경에 걸맞는 수소 충전소의 시작"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이엔케이히터"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기업은 현재 가장 핫한 2차전지의 전기차에 뒤를 이어 친환경으로 주목받고 있는 수소차에 관련있는 수소 충전소를

new-sun.tistory.com

<한화솔루션 - 태양광에너지, 수소 친환경 관련주>

 

[기업분석] 한화솔루션 - "여전한 태양광에너지의 대장주??"

안녕하세요. 요새 장이 좋지 않아 다들 마음이 싱숭생숭하실 듯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가지고 있는 종목에 대하여 다시 한번 종목에 대한 믿음을 가질 필요가 있어야 할 듯합니다. 오늘 소개드

new-sun.tistory.com